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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싱대응

피싱대응방법

피싱 사고는 전화· 문자 등을 이용,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를 현혹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신종사기의 일종으로, 직접적으로는 예금인출이나 결재대납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밖에 간접적인 피해로는 광고성 전화 및 스팸메일 수신, 명의도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피싱의 유형 및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요령을 알아봅시다.

피싱유형

공공 및 금융기관 등을 사칭하며 개인정보 또는 금융정보유출이나 범죄사건 연루 등으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해주겠다고 유인하는 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녀나 부모의 신상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피해자의 자녀를 납치하여 데리고 있다고 속이는 방식, 지인을 사칭하며 긴급자금을 요구하는 방식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초과 납부한 연금, 보험금 등을 환급해 준다거나 경품 등에 당첨되었다고 피해자를 유인하는 방식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사칭대상 기관유형

  • 금융기관 : 은행, 신용카드사, 전자지불업체 등
  • 전자상거래 업체 : 쇼핑몰, 온라인경매 등
  • 기타 : 온라인 게임, 취업알선, 성금모금 등

피싱방지요령

  • ① 은행, 카드사 등에 직접 전화를 걸어 이메일, 문자 등에서 안내한 사항이 사실인지를 확인한다.
  • ② 이메일, 문자, SNS 본문에 링크된 주소를 바로 클릭하지 말고, 해당 은행, 카드사 등의 홈페이지 주소를 인터넷창에 직접 입력하여 접속한다.
  • ③ 출처가 의심스러운 사이트에서 경품에 당첨되었음을 알리는 경우, 직접 해당 회사에 전화를 걸어 확인하고 사실인 경우에도 가급적 중요한 개인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 ④ 피싱이 의심되는 메일, 문자, SNS 등을 받았을 경우, 해당 기관에 신고 및 상담한다.
    (경찰청 112,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 ⑤ 은행, 신용카드, 현금카드 등의 내역을 정기적으로 확인한다.
  • ⑥ 금융거래에 사용하는 PC, 핸드폰 등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피싱신고 방법

담당자

내용문의 : 탐지2팀 김현승 전화 02-405-5208 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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